IT/IT용어2008. 2. 17. 01:06
웹과 기업의 기간 시스템 사이에 위치하면서, 웹 기반 분산 시스템 개발을 쉽게 도와주고 안정적인 트랜잭션 처리를 보장해 주는 일종의 미들웨어 소프트웨어 서버. 3계층 웹 컴퓨팅 환경에서 기존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의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같은 역할을 하며, 클라이언트와 서버 환경에서 트랜잭션 처리 및 관리와 다른 기종 시스템 간의 애플리케이션 연동 등을 주된 기능으로 하고 있다.

WAS 도입으로 얻게 되는 효과
그럼 기업들은 WAS를 왜 도입해야 하는 것일까. WAS를 굳이 도입하지 않고도 e-비지니스를 위한 시스템은 얼마든지 구축할 수 있다. 사용자가 적은 사업 초기에는 아무런 문제가 일어나지 않지만 사업이 활성화됨 따라 사용자가 늘어가면서 문제는 발생하게 된다. 기하급수적으로 시스템 성능은 저하되고, 점차로 사용자의 불만이 가중돼 시스템의 확장을 검토한다. 하드웨어 서버의 수, CPU 수를 증가시켜보지만 상황은 점점 더 악화될 뿐이다. 급기야 하드웨어 서버의 다운이 빈번해지고 서비스의 질적 하락과 함께 시스템 도입을 후회하게 된다.

결국 개발업체, 하드웨어 서버 업체 간에는 점차로 험악한 분위기가 조성되며 서로를 불신하는 상황이 전개된다. 아마도 웹 시스템을 도입한 회사라면 정도는 다르겠지만 이와 같은 상황을 어느 정도 경험했을 것이다.
이런 현상이 발생한 기업은 여지없이 WAS 없이 웹 시스템을 구축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원인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 수의 증가에 대한 과도한 메모리의 요구
·로드밸런싱(Load Balancing)이 되지 않음
·웹 서버와 DB 서버 간의 2계층 구조 채택
·페일오버(Failover)가 안되고 있음
·보안 문제에 대한 대비가 없음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510120132
http://www.zdnet.co.kr/builder/system/server/0,39031667,10049459,00.htm

Posted by 사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