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T소식2010. 8. 24. 15:49



한달동안 자리를 비운 뒤 돌아왔을때 IT분야, 특히 MS IT이슈는 ASP.NET Razor 기술이었다. 한달 전 몽골을 가기 전에 MS에서는 PHP IIS 호스팅 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이 홍보하고 있을때였고 이번엔 Razor. Razor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 전용 툴도 이번에 소개하였다. 바로 WebMatrix Tool이다. 웹을 통해 바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가 가능하다. 오늘 설치해보고 툴을 실행해보았다.

WebMatrixBeta버전으로 http://www.microsoft.com/web/webmatrix/ 에서 다운로드 받을수있다.


설치 후 실행해보면 오피스를 본듯한 화면이 뜬다. 오피스 리본 메뉴로 구성된 WebMatrix를 볼수 있다. ^^ 뭔가 참 심플하다. 베타라서 그런가??


WebMatrix 설치시 다음 항목도 동시에 셋팅이 된다고한다.

- ASP.NET Razor
- InternetInformationServerExpress
- SQLServerCompactEdition

WebMatrix 기능을 살펴보자. 크게 좌측 메뉴의 4가지로 나눠볼수있다.


1.
   
Site
 
A.     사이트를 구성할 있다.
 
B.     구성된 사이트는 바로바로 IIS 웹게시가 가능하다.
 
C.     익스플로러로 실행이 가능하다.
 
D.    호스팅 웹사이트 시작, 멈춤, 재시작 제어가 가능하다.
 
E.     호스팅 정보 수정이 가능하다.
 
F.     웹사이트 실행 로그 조회가 가능하다.


2.    Files
 
A.     웹페이지 구성을 있다.
 


  CSHTML이라는 새로운 것이 추가되었다. .. 페이지는 ASP.NET Razor 페이지라고 있겠다.

 
B.     익스플로러에서 작업 중인 페이지를 바로 확인 있다. 본인 PC 설치된 프라우져 목록 중에 선택해서 실행하면 된다
 


 
C.     구성한 웹사이트 페이지들을 Visual Studio에서 런치가 가능하다.
 


 


  Visual Studio에서 웹사이트가 바로 호출되는 것을 있다.


3.    Databases
 
A.     웹사이트 Database 구성할 있다.
 
B.     구성된 Database Table 생성하고 해당 Table 데이터 추가나 기본 쿼리 실행이 가능하다.
 
 

 
C.     해당 Databese 마그레이션 기능과 SQL Server연결이 가능하다.
 
D.    DataBase 연결은 MS SQL Server MySql 2가지 종류를 지원하는듯 하다.
 



4.    Reports
 
A.     호스팅 웹사이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리포팅되어 출력된다.     
 


 
B.     웹사이트 에러에 대해서 상세히 보고된다.
 

  나중에 기능은 사이트 안정화에 도움이 되어줄듯하다.

 

짧은 시간에 설치해서 확인해보았는데 에디터플러스처럼 웹페이지를 만드는데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될것같다. 우선 자체가 가벼워서 좋다. 다른 웹에디터툴보다는 IIS 연동과 Database연결하여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할 있어서 경쟁력이 있어보인다. 아직은 베타라 앞으로 두고봐야겠지만 기능이 추가되더라도 가벼운 느낌은 사라지지않았으면 좋겠다.^^

 

 

 



 
Posted by 사나에